3~5세 누리과정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 즐겨찾기
  •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9 개정 누리과정

현재 페이지 경로
> 어린이집지원 > 보육과정 > 3~5세 누리과정

성격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공통과정이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 건강한사람
  • 자주적인 사람
  • 창의적인 사람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더불어 사는 사람

목적과 목표

목적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다.

목표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5개 영역과의 연계성

추구하는 인간상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목표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는 누리과정 전 영역에 골고루 스며들어 있음
5개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편성·운영

  •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 바깥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발달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직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한다.

교수·학습

  •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 할 수 있돌고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한다.
  •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한다.
  •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한다.
  •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평가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유아의 특성 및 변화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 대표전화 : 054-256-2580
  • 뱃머리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 054-256-2587
  • 오천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 054-614-2587
  • 아이누리키즈카페 : 054-614-2580
  • 아이사랑놀이터 : 054-252-2588
포항시육아종합지원센터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뱃머리길39(상도동) 포항시 평생학습원 407호 FAX. 054-256-2581 EMAIL. phcare256@hanmail.net
Copyright © 포항시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